목차 제1장 서론 1제1절 문제제기 1제2절 연구목적 및 의의 4제3절 연구문제 7제4절 연구대상과 연구방법 91. 연구대상 92. 연구방법 13제5절 논문 기술 방식 및 구성 171. 이론적 우회를 통한 튀니지의 한류 팬덤 기술 172. 논문의 구성 17제2장 공간 및 역사적 맥락과 개념의 고찰 19제1절 튀니지의 인종, 언어, 종교, 그리고 문화정체성 191. 지정학적 위치에 따른 혼종성 192. 문화적 논리의 이슬람 233. 프랑스 식민지부터 민주화 혁명까지 26제2절 한류의 역사적 진화 301. 한류의 세대 변화와 다문화적 소비 302. 신한류 시대의 탈아시아 한류 35제3절 한류의 전지구적 확산에 관한 고찰 441. 대중문화의 초국가적 흐름과 글로벌 팬덤 442. 한류 콘텐츠의 혼종성과 근대성 50제4절 소결 59제3장 튀니지 사회문화 지형에서의 한류 경험 60제1절 새로운 타자로서의 한류 601. 한국 대중문화와의 만남 602. 한류 콘텐츠의 이국성 63제2절 이슬람과 한국 문화의 교차점 681. 한국 문화의 낯선 친근함 682.
튀니지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정식 명칭은 튀니지 공화국(Republic of Tunisia)이며, 지중해 연안 해안선의 길이는 1148㎞에 달한다. 면적은 16만 3610㎢, 인구는 1103만 7225명(2015년 현재)이며, 수도는 튀니스(Tunis)이다. 종족은 아랍인이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유태인과 프랑스인 등이다. 공용어는 아랍어이나 프랑스어가 널리 통용되고 있으며, 국교는 수니파 이슬람교로 국민의 98%가 믿고 있으며, 나머지는 기독교 1%, 유태교 1%이다. 북아프리카에서 가장 좋은 자연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육지 면적의 27. 8%가 농경지이고, 36. 3%가 목초지, 5. 4%가 삼림지대이다. 1956년 독립 이래 20여 년간 농업개발, 관광산업개발, 인광석·석유 등 부존자원 수출, 외부자원 유치를 성공리에 추진하여 고도의 경제성장을 달성하였으나, 1980년대에 들어와 재정적자의 누적, 외부자본 유입감소, 만성적 무역적자 누적으로 경기침체가 지속되었다. 2015년도 국민총생산은 452억 달러이고, 1인당 국민소득은 4, 075달러이다.
Hallyu is now flowing beyond Asia lead by the spread of the digital media and subsequent explosion of social media, namely Hallyu 2. 0. It also accelerated an unprecedented Hallyu phenomenon in multi-cultural environment in Tunisia. Prior to the arrival of Hallyu 2. 0, Korean dramas played an essential role in promoting the acceptance of Korean culture among Tunisians in late 2007. Beginning with family-oriented contents, Korean drama has passed to members of younger generations who watched the drama with their parents, and thereafter began to seek out additional Korean media products individually. As a result of embracement of modern media technology such as YouTube, online streaming service, and social media, and word-of-mouth among peer group has driven active Hallyu fandom focusing on K-pop.
확장된 텍스트로서의 한국 읽기 71제3절 소결 74제4장 튀니지의 한류 수용의 실천 75제1절 디지털 미디어 이용의 대중화와 한국 드라마 수용 751. 한국 드라마의 고전적 시청과 세대 공감 752. 드라마 수용의 탈전통화와 개인화 78제2절 튀니지 미디어정경 변화와 케이팝 수용 811. 케이팝 프로슈머로의 변화 812. 튀니지 케이팝 팬덤의 세대교체 84제3절 한국 문화의 일상적 실천 891. 한류 콘텐츠 소비의 전이 현상 892. 놀이문화로서의 팬 활동 92제4절 소결 99제5장 튀니지의 한류 팬덤의 사회문화적 맥락과 의미 101제1절 한국 문화 콘텐츠를 통한 자기인식 1011. 자기인식과 탈튀니지 현상 1012. 한국식 발전에 대한 환상 108제2절 비이슬람 한국 문화와의 교섭 1161.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다양한 시선 1162. 대안적 이슬람 여성 정체성 120제3절 한류를 통한 문화적 취향의 다양화 1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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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이슬람이라는 준거점에 따라 대안적 여성 정체성을 확립하거나 상품화된 한국 대중문화물에 배타적인 태도를 보이기도 하였다. 이는 튀니지식 혼종문화의 한계를 드러내는 것으로, 수용자들은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전지구적 대중문화 콘텐츠를 다식가식으로 소비하며 한류 콘텐츠를 선택하고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튀니지라는 이슬람 문화의 틀 안에서 나타나는 한류에 대한 다각적인 접근으로 문화적 혼종성과 한국 문화의 교차점을 탐색하였다. 이는 수용 지역의 사회문화적 배경과 한류 현상을 맥락적으로 해석한 데 의의가 있다. 결과적으로, 국가 간 공식적인 문화 교류 채널이 부재한 상황 속에서도 한류를 추동하는 20대 여성 수용자 중심의 능동적인 팬덤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튀니지 한류 현상은 향후 아프리카 지역뿐만 아니라 아랍·이슬람 문화권의 잠재적인 한류 확산 가능성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This study focused on Hallyu reception among Tunisian women in their twenties, on the basis of three research questions: (1) what specific Hallyu content attracts Tunisian recipients, (2) how they consume it as time goes on from 2014 to early 2019, and (3) what implies to Hallyu in Tunisia in socio-cultural context. To analyze it in holistic approach, this study attempts ethnographic research ― fieldwork, participant observation in online Hallyu community, and in-depth interview.
알베르 멤미(Albert Memmi)의 『소금기둥 La statue de sel』 연구1서강대학교 초록 열기/닫기 버튼 본 연구는 튀니지 유대인 사상가이자 문학가인 알베르 멤미 Albert Memmi의 첫 소설인 『소금 기둥 La statue de sel』에 나타난 언어와 문화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인물의 이름이 환기하는 ‘삼중의 정체성’을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먼저 식민체제로 인한 이중언어사용이 문화적, 언어적 위계질서를 생산하는 양상과, 이것이 어떻게 모국어에 대한 열등감을 일으키는지 발음구사력과 어머니의 춤에 대한 인물의 태도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모국어 문화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없음을 깨닫고 절망한 인물은 완벽한 프랑스어, 더 나아가 엄격한 논리와 합리적 이성을 의미하는 프랑스적인 가치를 선망하고, 이를 구현하는 역할 모델을 추구한다.
Furthermore, Hallyu fandom was transformed to ‘Korea-fandom’ which means the consumption of all related to Korea ― beauty products, fashion, Korean language and travelling to Korea ― where enable to discover ‘unfamiliar other (Korea), but familiar (Korean) cultural elements’. Ever since Tunisian democratic revolution in 2011 which has driven to Arab spring, the economic recession, increased unemployed rate and unstable social security led young generation to seek a better life; In this sense, Korean dramas and K-pop aroused to the luxurious and modern urban life styles on display. In addition, easy-to-follow dance style, catchy tunes and moderate modernity by standard of Islamic value have contributed to the diffusion of Hallyu in Tunisia. Exposure to Korean cultural products through diverse mediums enhanced Tunisia’s cultural intimacy with Korean, which stemmed from Tunisian’s recognition of empathetic cultural values; and plus, it also led to social imagination stepping into the national development in the manner of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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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지정학적 위치로 인해 역사적으로 유럽 및 아랍 문화의 영향을 받으며 다른 이슬람 문화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타문화 수용성을 보인다. 또한, 프랑스 식민지 경험과 2011년 민주화 혁명 이후 과도기 상황으로 청년 세대의 높은 실업률과 불안정한 사회 분위기가 지속되고 있다. 초기 한류 수용자들은 한국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아시아의 이국적인 문화인, 타자로서의 한국을 발견하였다. 이때 드라마가 재현하는 가족 중심적 소재, 어른 공경과 같은 문화적 요소를 자신들의 삶의 근간이 되는 이슬람적 가치와 동일시하였다. 이후 초국가적 문화 흐름과 미디어 기술 발전에 따른 한류 2. 0시대의 도래로 고전적인 시청 습관은 개인화되었다. 특히 유튜브, 소셜 미디어와 같은 디지털 미디어 이용의 대중화로 튀니지 한류의 수용자는 10-20대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팬덤이 두터워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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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크 결승골' 호주, 튀니지 꺾고 1승1패... 폴란드, 사우디 제압카타르 월드컵 D조 조별리그 첫 경기에서 프랑스에 1대 4로 대패했던 호주가 2차전에서 튀니지를 꺾고 1패 뒤 1승을 기록했습니다 호주는 전반 23분 듀크의 결승 헤더 골로 1대 0으로 이기며 승점 3점을 챙겨 16년 만에 16강 진출 희망의 불씨를 살렸습니다 1차전에서 덴마크와 비겨 1무 1패에 그친 튀니지는 강호 프랑스와 경기를 남기고 있어 사상 첫 16강 진출 꿈이 또다시 무산될 위기에 놓였습니다 C조 경기에서는 폴란드가 지엘린스키와 레반도프스키의 골로 사우디아라비아를 2대 0으로 눌렀습니다 폴란드는 1승 1무로 16강 진출을 위한 유리한 고지에 올랐고, 첫 경기에서 아르헨티나를 꺾는 이변을 연출했던 사우디아라비아는 1승 1패를 기록한 가운데 강호 멕시코와 경기를 남기고 있어 16강 진출을 장담할 수 없게 됐습니다 YTN 김상익 (sikim@ytn. 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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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ove all, the need for new cultural products among Tunisian youths who got tired of the dominance of the Western pop culture and the failure of Tunisian hybridity to fulfill the aspiration for enjoyment of pop culture reinforced their transnational taste as cultural omnivore in the consumption of Hallyu content in terms of globalization from the below. In conclusion, experiencing foreignness through Hallyu content allowed Tunisian women of their twenties to identify with Korean culture and to cultivate aspirations for advanced society by negotiating alternative modernity. More importantly, sharing the social value had played a significant role in establishing cultural sympathy which is a driving force to sustainable Hallyu fandom in Tunisia.
이때 절제된 세련미를 드러내는 케이팝은 수용자들의 시각적 쾌락을 충족시키며 커버 영상을 제작·공유하는 프로컨슈머로 등장시켰다. 이는 개방적인 온건 이슬람주의를 표방하는 튀니지에서, 20대 여성의 대안적 말하기의 창구가 되었다. 나아가 한류 팬덤이 한국 팬덤으로 전이되며 한국 대중문화 콘텐츠에서 시작된 한류는 뷰티 및 패션, 한국어, 한국 여행으로 확장되었다. 이는 청년층을 중심으로 나타나는 아래로부터의 세계화로 볼 수 있는데, 능동적인 팬 활동에 따른 튀니지의 한류는, 미디어정경의 변화가 인간정경의 외연을 확장하는 동력이 되고 있었다. 그뿐만 아니라 한류는 튀니지 수용자들의 문화정체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들은 한국 문화의 낯선 친근함을 동일시 전략으로 치환시키며 사회적 상상력으로 한국식 발전 모델을 정당화하였다.
그러나 2차 대전기 유대인 탄압과 수용소 생활을 통해, 프랑스인도 아랍인도 아닌 유대 튀니지인의 실존적 불안과 좌절을 확인할 수 있다. 게다가 수용소에서조차 경계인이었던 인물에게 자신의 언어가 부재한다는 사실, 통일된 자아 정체성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논의한다. Cette étude examine la triple identité du juif tunisien colonisé concernant la langue et la culture, dans La Statue de sel, premier roman d’Albert Memmi, penseur et écrivain juif et tunisien. Tout d’abord, nous expliquons comment le bilinguisme résultant du colonialisme crée une hiérarchie linguistique et culturelle qui engendre un complexe d’infériorité.
네이버 학술정보초록 본 논문은 북아프리카 튀니지를 중심으로 수용 지역의 사회문화적 배경부터 한국 문화 수용 이후 오늘날에 이르는 튀니지의 한류 현상을 민속지학적으로 고찰한다. 2년여에 걸친 현지조사, 온라인 커뮤니티 참여관찰, 그리고 튀니지 및 한국에서 진행한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 튀니지의 역사·사회·문화적 배경과 한류의 교차점을 읽어낸다. 본 연구는 튀니지의 사회문화적 맥락을 파악하여 어떤 콘텐츠를, 어떠한 방식으로 소비했으며, 그것이 지니는 함의는 무엇인지 20대 여성 수용자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우선, 지리적으로 아프리카에 위치하며 문화적으로는 아랍 문화권이면서 동시에 이슬람교를 국교로 하는 튀니지는 마그레브적 문화 요소를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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